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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독도법]

지금까지 지도와 나침반을 이용해서 독도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앞서 설명했던 것처럼 독도법을 한번에 완벽하게

이해한다는 것은 사실 어렵기 때문에 지도와 나침반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 다음 실제 산에 가서 차분하게 연습을 해야만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지도와 나침반, 그리고 독도법에 관한 이론만 가지고 실제 산에서 길을 찾아간다는 것이 사실

어렵다는 점이다. 나무와 숲에 가려 방위각 측정은 고사하고 지형조차 제대로 볼 수 없거나, 안개가 끼거나 어두운 밤에는

지도와 나침반이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물건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실질적인 독도를 하기 위해서는 지도상의 거리와 눈으로 볼 수 있는 거리, 산행 거리에 대한 거리 감각과 등고선

변화에 대한 감각, 지형 변화와 방향 변화에 대한 감각, 그리고 관찰력, 판단력, 분석력 같은 것들이 실제 등산 경험을 통해

종합적으로 몸에 베야 하는 것이다.
이런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산행할 때마다 지도와 나침반을 들고 그 산의 지형과 지도의 지형을 맞춰보면서 독도법을 배우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데, 이렇게 하다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독도 실력이 늘고 산행의 즐거움도 커지기 된다.

<사전 준비>

정확한 독도를 하기 위해서는 산행을 시작하기 전에 집에서 미리 산행할 산길과 주변의 지형에 대해 등고선을 보고 충분히

익혀 두는 것이 좋다.
능선과 계곡이 복잡하게 얽혔다면 주요 능선을 형광 펜으로 표시해서 능선과 계곡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주요 지점도 표시를 해 놓는다. 주요 지점이란 길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확실한 지형지물과 반대로 길을 잃기 쉬운

갈림길이라던가 길이 잘 나있지 않은 곳들이다. 물론 두 계곡이 만나는 곳이나 능선이 갈라지는 곳도 이런 지점에 속한다.


지형도에 높이 표시가 없는 봉우리나 계곡, 능선들의 이름을 찾아서 적어 놓고, 지도에 미리 자북선을 3~4cm 간격으로 그어

놓는다. 자북선을 그릴 때는 물기에 번지거나 등고선이 가려지지 않도록 검정색 가는 볼펜을 쓰는 것이 좋다.
그리고 산행하려는 산길 주변 계곡선에 100m 단위로 높이를 적어놓으면 산행하면서 일일이 등고선을 따라 확인해볼 필요가

없어 편하다.

<길 찾기>

처음 가는 길은 물론이고 아는 곳이라도 항상 지도와 지형을 비교해 보는 버릇을 들여야 한다.
지도를 볼 때는 책을 보듯이 바르게 놓고 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있는 곳에서 가려고 하는 방향 쪽으로 지도를 돌려놓고

봐야 이해가 잘 되며 되도록 지도 정치를 해서 지형의 방향과 지도의 방향을 일치 시켜 놓으면 길 찾기가 한결 쉽다.


또한 무턱대고 나침반만 믿고 있으면 안된다. 나침반은 지도와 지형을 계속 관찰하면서 산행을 하고 있을 때 비로소 쓸모

있는 도구가 되는 것이며 자기가 어디에 있는지, 주변에 무엇이 있는지, 아무 것도 모른다면 불필요한 액세서리에 불과하다.
길을 찾는데는 갈라지는 계곡만큼 관찰하기 좋은 지형지물이 없다. 예를 들어 자기가 가야 할 길이 오른쪽 몇 번째 계곡에서

어느 쪽으로 갈라지는 계곡을 따라 가야 하는가를 확인해 가면 쉽고 정확하게 길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능선은 눈 높이 위에 있기 때문에 능선의 연결상태를 정확히 관찰하기 어렵다. 또한 경사진 비탈이 아래쪽에서 올려다

보면 능선처럼 보이기도 하고, 능선이 봉우리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사실은 그 위로 능선이 계속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지형도에 그려져 있는 등고선의 모양은 그 산의 땅 모양을 아주 정확하게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가는 점선으로 그려놓은 소로,

다시 말해 등산로 표시는 어긋나게 그려진 경우가 많으니까 무조건 믿어서는 안된다.


더구나 갈라지는 능선에서는 길을 잃는 경우가 많은데, 대개 갈라지는 능선을 생각하지 못하며 지나치기도 하고, 방향이

조금씩 바뀌고 있는 능선을 곧장 지나온 것으로 착각해서 방향감각에 혼란을 주는 경우도 있다.
특히 내리막길에서는 가지 능선을 주 능선으로 잘 못 알고 가지 능선 쪽으로 빠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지형과 등고선을 살펴볼 때는 어느 한 부분만 보고 판단하지 말고 범위를 넓혀 좀 더 넓게 보면서 신중하게 판단을

내려야 한다.

<길을 잃었을 때>

흔히 길을 잃었을 때는 산 전체를 살펴볼 수 있는 능선으로 올라가서 살피라고 하지만 숲이 우거진 곳에서는 능선으로

올라가도 나무에 가려 제대로 볼 수 없는 경우가 많고 짖은 안개가 끼거나 어두운 밤에는 별 도움이 못된다.
이런 경우에는 차라리 눈에 보이는 계곡의 변화를 살피는 것이 더 현명하며 산행한 거리와 걸린 시간을 따져보는 것도

독도에 도움이 된다.
우리 나라는 아무리 크고 험한 산이라 하더라도 제법 큰 능선과 계곡에는 반드시 길이 있다.
길을 잃어 조난을 당할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무조건 계곡을 따라 내려가면 마을을 만날 수 있으며, 대개 한 두 시간만

내려가면 되지만 아무리 길어도 다섯 시간 안에는 마을에 다다를 수 있다.

거 리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도
100m
150m
400m
800m
2,000m
눈과 코의 위치를 알 수 있다.
옷에 달려 있는 단추가 보인다.
팔, 다리를 구분할 수 있다.
움직이는지 서 있는지 알 수 있다.
사람이 검은 점으로만 보인다.

 

 

[지도상에서 운행 소요시간 게산하기]

등산의 계획을 세우는데 있어 산행하고자 하는 대상산과 루트 그리고 기간이 결정되면, 루트의 구간별 운행 소요시간을

계산해야 한다. 구간별 소요시간을 계산해 놓지 않은 운행계획은 계획이라고 할 수 없으며, 실제 산행에서 많은 시행착오,

조난 등의 문제가 발생된다. 구간별 운행 소요시간의 계산을 하게 되면, 취사를 해야할 곳, 야영을 해야할 곳들을 착오없이

정할 수 있으며, 귀가해야 할 시간을 맞출 수 있다.

이미 산행을 해 본 루트라면 소요시간은 경험으로 부터 쉽게 계산할 수 있다. 그러나 아무 생각없이 무작정 다녀 왔다면 이미

가 본 루트의 소요시간도 계산할 수 없다. 처음 가는 루트라도 경험이 풍부한 사람은 지도만 보고 대강의 소요시간을 계산한다.

이러한 경력을 쌓기까지의 과정은 2가지가 있다. 무작정 다니며 오랫동안 많은 시행착오와 고생을 겪으며 얻은 know-how,

효과적인 소요시간 계산법을 익히고 몇번의 실습을 통하여 얻은 노-하우(know-how), 여기서는 2번째 방법인 효과적인 소요시간

계산법을 익히도록 한다.

1. 간편한 소요시간 계산

주어진 전체 산행시간이나 기간에 알맞는 루트를 선정할 때, 뒤에서 설명할 조금 복잡한 방법은 불편할 수도 있다. 또 미리

계산해 놓지 않은 루트의 소요시간도 빨리 계산해야 할 때가 있을 것이다. 이때에는 고도차로 부터 간단하게 소요시간을 계산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특별히 험하지 않은 보통 경사의 우리나라 산에서는 1시간에 300m에서 400m정도의 고도를 높힐 수 있다. 소요시간을 계산하고자

하는 구간의 고도차는 등고선을 세어 계산한다. 이것은 크게 휘어지지 않은 산길을 기준으로 한 것이며, 보통 우리나라의 산길은

계곡이나 능선을 따라 오르기 때문에 산마다 큰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간단하게 소요시간을 계산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주 사용한다.

물론 이것은 자신의 보행속도와 배낭의 무게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1시간에 300m-400m 고도 상승'이라는 기준은 대강 보통의

체력을 가진 20대의 젊은 남자가 약 15kg-20kg의 배낭(약60-70리터)을 매고 오를 때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이 방법으로 미리

구간별 소요시간을 계산해 놓고 실제산행의 소요시간과 비교하는 경험을 몇번 쌓다보면 자신만의 기준을 계산해 놓을 수 있다.


2. 계수법에 의한 소요시간 계산

소요시간을 계산하는 기본식은 '거리/속도', 즉 '거리÷속도'이다. 예를 들어 '1시간에 4km를 가는 사람이 10km를 갈때는 몇시간이

소요되나?' 라는 문제에서 거리는 10km, 속도는 1시간에 4km이다. 따라서 소요시간은 '10km÷4km=2.5시간'이 된다. 여기서 0.5시간을

분으로 환산하기 위해 '0.5×60=30'을 하면 30분, 즉 2시간 30분이 된다.

이와같은 방법으로 산행루트의 소요시간을 계산하는데, 산길에서 거리와 속도를 측정하는 것은 평지와는 달리 쉽지 않다. 왜냐하면,

산길은 경사가 있고 꼬불꼬불하며, 배낭의 무게와 경사도에 따라 보행속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도상에서 측정한 거리를

실제거리와 비슷하게 환산해 주는 거리계수, 평지에서의 보행속도로 부터 산길에서의 보행속도를 감안해 주는 속도계수를 이용한

계수법에 의한 소요시간 계산법을 사용하면 비교적 정확한 소요시간을 계산할 수 있다.

(표) 소요시간 계수표

기 준
거 리 계 수 
(실제거리
환산계수)
속 도 계 수 
(시간당 운행거리 감소계수)
시간당 운행속도(km/hr)
보통사람
빠른사람
보통사람
빠른사람




거리 1km내 표고차 100m 이내
1.1
0.85
0.85
3.09
3.09
거리 1km내 표고차 100m-150m
1.2
0.80
0.80
2.67
2.67
거리 1km내 표고차 150m-200m
1.3
0.70
0.75
2.15
2.31
거리 1km내 표고차 200m-250m
1.4
0.60
0.70
1.71
2.00
거리 1km내 표고차 250m-300m
1.5
0.50
0.65
1.33
1.73
거리 1km내 표고차 300m-400m
1.6
0.40
0.60
1.00
1.50
배낭무게 20kg 기준, 1시간당 평지 보행속도 4km/hr 인사람 기준

거리계수(실제거리 환산계수)는 지도상에서 측정한 거리를 실제거리와 비슷하게 환산해 주는 계수이다. 지도는 평면이고 실제

산길은 오르막 또는 내리막의 산길이다. 따라서 경사가 심한 만큼 실제거리는 지도상의 거리보다 길어지게 된다. 또한 꼬불 꼬불한

산길, 등고선상에 나타나지 않는 오르막 내리막등을 감안한다면더 길어지게 된다. 경사도가 급해지면 이 차이는 더 심해 진다.

지도상의 곡선거리에 축척을 곱하고 다시 구간의 경사도에 따른 거리계수를 곱하여 실제거리를 계산한다.

속도계수(시간당 운행거리 감소계수)는 평지에서 걷는 속도를 산길을 걸을때 적용하기 위해 만든 계수이다. 보통 성인은 평지를

1시간에 4km를 걷는다. 그러나 산길에서는 경사도와 험한 정도에 따라 1시간당 걸을 수 있는 거리는 줄어들게 된다. 예를 들어

1시간당 4km를 걷는 사람이 1km내의 표고차가 120m인 경사도를 가진 산길에서 속도가 약 20% 줄어든다고 보면, 1시간당 운행거리는

4km x 0.8 = 3.2km가 된다.

속도계수는 사람마다의 체력과 배낭의 무게에 따라 그리고 계절, 등산로의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다. 위에서 제시한 속도계수는

배낭무게 약 20kg - 25kg (약60-70리터)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만약 이 속도계수를 사용하여 계산한 소요시간이 실제 소요시간과

차이를 보일때, 그 차이만큼 속도계수를 조정하여 자신만의 속도계수를 산정해 낼 수 있다.

시간당 운행속도는 1시간당 평지 보행속도가 4km인 사람이 위 표에서 구분한 경사도의 등산로를 오를때는 경사도별로 시간당

운행속도가 줄어드는 것을 계산해 놓은 것이다. 즉 거리계수와 속도계수를 함께 감안하여 게산해 놓은 수치이므로 이 수치를 직접

활용하면 된다.
이 수치는 다음와 같은 식으로 계산해 놓았다. 4km * (속도계수/거리계수)

3. 소요시간 계산

위에서 설명한 계수에 의한 소요시간 계산법으로 북한산 도선사에서 용암문까지의 소요시간을 계산해 보기로 한다.
이곳의 1:25,000 지형도의 지도명은 "고양"이다.



① 구간 설정 : 등산루트 전체를 한꺼번 소요시간을 계산하면 매우 복잡하므로 오르막, 내리막, 계곡, 능선등을 구분하여 적당히

구간을 나누고 구간별로 소요시간을 계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설악동-비선대-양폭-희운각 대피소-소청봉-대청봉과

같이 1시간-2시간 내외의 구간으로 끊어야 편리하다.

② 지도상의 실제거리 계산 : 지도상에서 도선사에서 용암문까지의 거리를 측정한다. 곡선이기 때문에 커비미터(curvi meter)나

맵미터(map meter)와 같은 곡선자를 이용하면 편리하고, 곡선자가 없으면 실로 재야 하는데 조금 불편하다. 곡선자는 측량.제도용품을

판매하는 대형 문구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도선사에서 용암문까지의 지도상 거리는 3.8cm, 여기에 축척 25,000을 곱하면 지도상의 실제거리는 950m가 된다.

지도상의 실제거리 = 지도상의 거리 × 축척

③ 1km내의 표고차 계산 : 계수표를 보기 위해서는 거리 1km내의 표고차를 계산해야 한다. 1km내의 표고차 계산은 해당구간의

평균경사도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구간의 출발지점과 도착지점의 해발고도를 지도상에서 등고선을 보고 찾아내어 빼주면 된다.

그러나 계산하고자 하는 구간의 거리는 1km가 아닐 때가 대부분이므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환산해 주면 된다. 주의해야 할 점은

단위를 아래 식과 같이 맞추는 것이다.

1km일때의 표고차 = 해당구간의 표고차(m) ÷ 지도상의 실제 거리(km)

도선사의 해발고도는 305m, 용암문의 해발고도는 575m, 표고차는 575m - 305m = 270m 이다. 따라서 270m ÷ 0.95km는 284.2m.

그러므로 도선사에서 용암문까지의 표고차를 거리 1km일때의 표고차로 환산한 값이 284.2m이다.

④ 계수 찾기 : 위 표에서 표고차 284.2m는 '1km내의 표고차 250m-300m'에 해당된다.
그래서 거리계수는 1.5, 속도계수는 보통사람 0.50이다. 그리고 시간당 운행속도는 보통사람기준 1.33km이다.
즉 도선사에서 용암문까지 정도의 가파른 등산로에서는 1시간당 1.33km정도 운행할 수 있다.

<소요시간의 계산>
지도상의 실제거리가 950m이고, 1시간당 운행속도가 1.33km이고, 소요시간은 거리를 속도로 나눈 값이므로

0.95km/1.33km=0.71, 0.71 * 60분 = 42.6분

구간 소요시간 = (지도상의 거리 × 축척) / 계수표의 시간당 운행속도


아래 설명한 내용은 위에서 제시한 계수값을 적용해 가는 원리를 설명해 놓은 것이다.
원리를 이해했자면, 위에서 보여준 방법대로 간편하게 게산하면 되겠지만,
어떻게 적용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아래 설명으로 보완해 보았다.

<거리계수와 속도계수를 적용해 가며 계산해 보기>

⑤ 실제거리 계산 : 실제거리는 지도상의 실제거리에 거리계수를 곱하면 된다. 950m × 1.5 = 1.425km

⑥ 운행속도 계산 : 평지에서 1시간당 4km를 걷는다면, 속도계수 0.5에 4km를 곱하여 해당구간의 1시간당 운행속도를 계산한다.

    0.5 × 4km = 2 (km/hr) 즉, 이구간에서는 1시간에 2km를 걸을 수 있다는 계산이다.

⑦ 소요시간 계산 : 소요시간은 거리에 속도를 나누면 된다. 실제거리 ÷ 운행속도 = 1.425km ÷ 2km/hr = 0.71시간이다.

     0.71시간을 분으로 환산하기 위해 60을 곱하면, 42.6분이 된다. 

 

지금까지의 과정을 식으로 종합하면 아래와 같다.

구간 소요시간  = ((지도상의 거리 × 축척) × 거리 계수) × 60분 / (속도계수 × 4km)


4. 내리막 소요시간 계산

내리막 산길에서 소요시간은 사람에 따라 산길의 상태에 따라 20% - 40% 정도 단축된다. 보통사람은 30% 정도, 내리막에 익숙한

사람은 40% 까지, 초보자는 20% 정도 소요시간이 단축된다. 내리막에서 소요시간계산은 위의 방법과 같이 계산하고 마지막으로

계산된 소요시간에 내림길 조정계수(0.8 - 0.6)를 곱한다. 만약 구간중에 내림길이 1/3, 오름길이 2/3이라면 조정계수는

(0.33 × 내림길단축0.8) + 0.67 = 0.934가 된다. 여기서 0.33과 0.67은 내림길이 없을 때의 조정계수 1에 대한 1/3과 2/3의 비율이다.

지금가지의 방법이 조금 복잡하고 번거롭게 생각되겠지만, 몇번 실습을 해 보면 숙달되어 쉽게 계산해 낼 수 있다. 이렇게 운행

소요시간을 계산하고 실제 산행시간을 기록하며 계획과 실제를 비교하면서 산행을 하다 보면 거리와 소요시간을 계산하는 감각이

발달되어 비교적 정확하게 운행계획을 세울 수 있고, 눈 대중으로 지도만 살펴 보아도 거리와 소요시간을 어림잡아 계산하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자연현상으로 방향 찾기]


봄가을에는 해가 동쪽에서 뜨고 한낮에는 남쪽에 있으며 서쪽으로 진다. 그러나 겨울에는 해가 남동쪽에서 뜨고 남서쪽으로 진다.


어두운 밤에는 북극성을 찾으면 정확한 북쪽을 알 수 있다. 북극성은 북두칠성의 α와 β 거리의 다섯 배 되는 곳에 작은곰자리의 밝게 빛나는 마지막별이 있는데 이것이 북극성이다. 북극성의 방향은 항상 북쪽으로 진북이라고 한다.


달의 모양과 시간을 보고 방향을 찾는 방법으로 초승달은 새벽 6시쯤에는 동쪽 하늘에 있고 저녁 6시쯤에는 서쪽 하늘에 있다. 반대로 보름달은 저녁 6시쯤에 동쪽에서 떠서 새벽 6시쯤 서쪽으로 진다. 상현달은 밤 9시쯤 서쪽 하늘에 떠 있고, 하현달은 새벽 3시쯤 남쪽 하늘에 떠 있으며, 밤 9시쯤에는 동쪽 하늘에서 볼 수 있다.


그림자
그림자가 선명하게 나타나는 편편한 곳에 긴 막대를 곧게 세우고 그림자의 끝 부분에 표시를 한 다음 그림자 끝이 5~10cm 정도 움직일 때까지 기다린다(1m쯤 되는 막대는 10분~20분 정도 기다리면 된다.). 그런 다음 움직인 그림자 끝을 다시 표시하고 두 점을 직선으로 연결하면 그림자가 처음 시작했던 지점 쪽이 서쪽이고 나중에 표시했던 쪽이 동쪽이다.

나무
나뭇가지가 많이 자라고 잔가지가 길게 뻗쳐 있는 쪽이 남쪽이며, 베어진 나무 그루터기의 나이테를 보았을 때 나이테가 넓게 보이는 쪽이 남쪽이고 껍질이 두꺼운 쪽이 북쪽이다.

이끼
바위에 이끼가 많은 쪽이 북쪽이다.

바람
봄, 여름에는 보통 남쪽에서 바람이 불고, 가을과 겨울에는 대개 북쪽에서 바람이 분다.


우리 나라 집들은 대부분 남향집이 많다. 그러나 한두 집만 보고는 판단하기 어려우니까 여러 집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묘지
무덤이나 비석은 대개 남쪽을 향하고 있다.

시계
시계의 시침을 태양과 일직선이 되도록 들고 있을 때 시침과 12시 방향과의 각도를 2등분한 방향이 남쪽이다.
그리고 편편한 곳에 수직으로 세운 가느다란 나무나 성냥개비의 그림자와 시계의 시침을 일치시키면 더 정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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