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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65. | Yvette Guilbert (이베트 길베르) |
벨 에뽀끄의 위대한 여성가수로, 1865년 파리에서 태어 났다. 어린 시절을 노르망디에서 보내고 18세 때 모델이 되었으며, 23세 때 희극 여우로서 첫무대를 밟았다. 이 윽고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여 디방 쟈포네, 물랭 루즈 등의 대스타가 되었다. 샹송의 딕션(화법)을 확립하여 후세에 커다란 영향을 준 사람으로, 1944년에 사망하였 다. | |
1871. | Mistinguett (미스팅게트) |
전쟁 전의 르뷔계의 대스타로, 1871년 (그 밖에 여러 설이 있다)파리 근교 앙걍 레 방에서 태어나 소녀 시절 에는 꽃을 팔았다. 1893년에 데뷰하고 1906년 막스 데 리리와 함께 콤비로 [물랭 루즈]에서 아파쉬 댄스를 추 고 크게 인기를 얻었다. 26년부터 30년에 걸쳐 이곳을 무대로 활약하고 르뷔의 여왕으로서 이 방면에 군림, 모리스 슈발리에와의 연애 등 화려한 화제를 뿌렸다. 1951년까지 무대에 섰으나 56년 1월 6일 뇌출혈 때문에 사망하였다. | |
1886. | Berth Silva (베르트 실바) |
제 1 차 및 제 2 차 대전 사이에 활약하고 인기가 높았 던 여성가수로, 1886년 부르따뉴의 상 브리유 태생으로 본명은 베르뜨 빠께이다. 어린 시절을 브레스트에서 보 낸 뒤 가수가 되어 파리의 꺄바레에서 노래했다. 1928년 방송을 통해 순식간에 인기를 획득하고 레퍼터리는 1000 곡이 넘는데 약 450곡을 레코드에 취입하였다. 1940년 마르세이유에 정착하고 41년 5월 26일에 사망하였다. | |
1888. | Maurice Cheval!ier (모리스 슈발리에) |
영화배우로서도 낯익은 슈발리에는 1888년 파리의 노동 자 동네 메닐몽탕에서 페인트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 려서부터 여러가지 직업의 견습공이 되고 12세 경부터 노래를 부르고 르뷔에 출연하였다. 미스뗑게뜨의 상대역 을 지낸 데서 그녀와 맺어지고 유명해졌다. 도미하여 영 화에도 출연하고 세계적인 대스타로서 전성시대를 쌓아 올렸다. 전후에는 빠따슈를 후원하여 세상에 내보냈고, 1956년 아랑브라극장에서 가수로서의 은퇴공연을 열었다. |
1901. | Raymond Asso (레이몽아소) |
시인 겸 가수로, 1901년 프랑스 남부의 니스에서 태어 났다. 15세 때 모로코에 가서 군대에 들어갔다가 1923년 에 귀국하였다. 여러 가지 직업을 전전하면서 소설을 쓰 고, 얼마후 에디뜨 삐아프(Edith Piaf)와 알게 되어 실의의 그녀를 격려하여 <나의 병사님> (Mon legionnaire) 등의 걸작 샹송을 만들었다(작곡은 마그리 뜨 모노). 1946년부터 스스로 무대에 서서 노래 부르고 피아노 반주자인 끌로드 발레리와 결혼하였으며, 두 사 람의 콤비에 의해 <작은 개양귀비처럼> (comme un p'tit coquelicot)등의 명작이 태어났다. | |
1906. 6. 3. | Josephine Baker (조세핀 베이커) |
미국 출신의 여성가수로, 1906년 6월 3일 미주리주 센트루이스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는 스페인인이고 어 머니는 흑인이다. 가난의 밑바닥에서 자라 8세 때부터 춤을 시작했고, 1923년 브로드웨이의 흑인 뮤지컬에 무 용수로서 출연하였다. 25년 파리에 도착, 샹젤리제극장 의 [흑인의 르뷔]에서 찰스턴을 추고 센세이션을 불러일 으켰다. 1930년 꺄지노 드 파리의 르뷔에서 <두 개의 사 랑> (J'ai deux amours) 등을 부르고 대성공을 거두었 다. 제 2 차 대전중에는 레지스땅스 운동에 참가하였으 며, 전후에는 세계 각국의 고아를 맡아 길렀다. 56년 4 월 10일 올렝삐아극장에서 극적인 은퇴공연을 했으나, 59년 같은 극장의 르뷔[사랑의 파리]에서 장기흥행을 기 록하고 멋지게 컴백하였다. | |
1906. 3. 25. | Jean Sablon (장사블롱) |
1906년 3월 25일 파리 교외에서 태어난 남성가수로, 아 버지는 작곡가이고 집안에는 음악가가 많다. 17세 때 [부르 파리지엥]이라는 극장의 오디션을 받고 연예계에 들어가 1930년에는 [꺄지노 드 파리]의 르뷔에 출연하였 다. 그 후 미국에서도 활약하고 <떠나가는 그대>를 불러 36년도의 디스크 대상을 수상하였다. 프랑스에서 최초로 마이크로폰을 이용한 가수로서도 알려졌으며, 그 부드러 운 창법은 [프랑스의 빙 크로스비]라고 일컬어진다. 주 로 외국에서 활약하였다. |
1907. 4. 29. | Tino Rossi (티노로시) |
달콤한 노래소리로 크나큰 인기를 갖고 있었던 남성가수 로, 1907년 4월 29일 코르시카섬의 아야초에서 태어났 다. 본명은 콘스탄티노 롯시이며, 어린 시절부터 노래를 좋아했으나 집은 가난하여 그는 남프랑스의 군대에 들어 가 그대로 본토에 정착하고 마르세이유의 꺄바레에서 노 래했다. 이윽고 파리에 나가 1934년 ABC극장에 데뷰하고 [꺄지노 드 파리]의 지배인 앙리 베르나에게 인정받아 그 무대를 밟고 대성공을 거두었다. 1936년 주연영화 [마리넬라]의 주제가가 대히트하여, 전 여성의 동경하는 대스타가 되었다. 전후 얼마 동안은 전쟁중의 행동이 재 난을 입어 활발치 못했으나 46년 ABC극장에 나가 컴백하 였다. 나이가 들어서도 기력이 왕성하게 활약한 대가이 다. | |
1908. 2. 14. | Lys Gauty (리고티) |
1908년 2월 14일 르베로와 페레에서 태어난 여성가수로, 본명은 알리스 고띠에이며, 아버지는 운전수여서 생활이 어려워 봉제공장의 견습공으로 일하는 한편 오폐라극장 의 합창단원에게 노래를 배웠다. 얼마 후 올렝삐아극장 의 오디션을 받고 1924년에 데뷰하였다. 각지를 순회공 연하는 밑바닥 생활을 계속하고 1933년 [서푼짜리 오폐 라]의 <바르바라의 노래>·(해적의신부>로 디스크 대상 을 수상했으며, 오페레타와 영화에도 출연하였다. 한국 에는 <파리제> (A Paris dans chaque fanbourg)·<지나 가는 거룻배> (Le chaland qui passe)등으로 알려져 있 지만 최성기는 짧고, 제 2 차 대전후에는 은퇴하여 모나 코에 살고 있다고 한다. | |
1909. | Claude Valery (클로드 발레리) |
여류 피아니스트 겸 작곡가로, 1909년 프랑스 니스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피아노를 배우고 꽁세르바또와르 에서 공부하였다. [공화국의 구멍]이라는 꺄바레에서 시 인 겸 가수 레이몽 아소의 반주를 한 것이 인연이 되어 그와 결혼하였다. 아소의 시에 발레리가 작곡한 1951년 의 작품 <작은 개양귀비처럼>은 물루지(Morcel Mouloudji)가 불러 53년의 디스크 대상을 획득하였다. |
1909. 10. 22. | Germaine Montero (제르멘 몽테로) |
1909년 10월 22일 파리의 몽마르트르에서 태어난 여성가 수로, 본명은 제르멘느 베루시이다. 중학교를 졸업한 뒤 6개월을 영국에서 보내고 스페인에 건너가 극작가 페데 리코 가르시아 롤카의 문하에 입문하여, 그 단체에서 여우로 데뷰하였다. 스페인 내란후 프랑스에 돌아가 38 년 이후 연극·영화 등에 출연하고 가수로서는 스페인 민요와 문화적 샹송을 불렀다. 1953년 스페인 민요의 LP 로 디스크 대상을 수상하였다. | |
1911. 4. 21. | Dario Moreno (다리오 모레노) |
1911년 4월 21일 터키의 스미르느에서 태어난 남성가수 겸 배우로, 아버지는 스페인인이고 어머니는 멕시코인이 었다. 2세 때 멕시코에 건너가 여기서 자랐다. 마이아 치라고 불리는 향토 악단의 가수가 되어 노래 부르며 돌아다니던 중 미국의 밴드 리더 막스 알렌에게 인정받 고 그의 악단의 전속가수로서 각국을 순회하였다. 1948 년 파리에 나가 이듬해 레코드와 무대에서 성공을 거두 었다. 1952년 도빌의 콩쿠르에서 티노 롯시상을 수상하 였고, 영화에도 출연하여 귀중한 바이 플레이어로 활약 하였다. | |
1913. 5. 18. | Charles Trenet (샤를 트레네) |
남성가수 겸 작가·작곡가로, 샹송에 재즈의 요소를 도 입하여 혁명적인 진보를 가져온 공로자이다. 1913년 5 월 18일 프랑스 남부의 나르봉느에서 공증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7세 때 최초의 샹송을 만드렀으며 그 시는 지 방신문에 실렸다. 17세 때 파리에 나가 촬영소의 조수가 되었다. 이윽고 피아니스트 조니 에스와 알게 되어 [샤 를르와 조니]라는 2중창팀을 편성하고 데뷰하였다. 1936 년 군대에 들어가 영창 안에서 만든 샹송 <기쁨 있도다> 가 이듬해 37년 [꺄지노 드 파리]의 르뷔 속에서 모리스 슈발리에에 의해 불려지고 그 이름이 알려졌다. 1938년 ABC극장에 출연하여 대성공을 거두고 <붐> (Boum)으로 동년도의 디스크 대상을 수상, 50년에도 <캐나다 여행> (Voyage au Canada)으로 수상한 바 있다. <시인의 혼> (L'ame des poetes)·<라 메르> (La mer)·<거리 모퉁 이> (Coin de rue)등 수많은 대히트를 기록하다. |
1914. | Jacques Pills (자크필스) |
1914년 태생의 남성가수로, 의사의 아들로 의학을 배우 러 파리에 나가나, 가수로 전향하였다. 1932년 조르쥬 타베와 2중참팀[필스와 따베]를 편성하고 뤼시엔느 보와 이에(Lucianne Boyer)가 경영하는 가게에서 활동하기 시 작하였다. 이 콤비에 의한 <건초 안에 누워서>가 히트하 여 같은 해의 디스크 대상을 수상하였다. 1939년 뤼시엔 느 보와이엥와 결혼하였으나, 둘 다 오페레타에서 활약 하다가 1949년에 이혼하였는데, 이 두삶의 아이가 쟈끌 린느 보와이에(Jacqueline Boyer)이다. 50년에 질베르 베꼬(Gilbert B caud)를 피아노 반주자로 하여 미국을 순회공연했으며, 52년 뉴욕에서 에디뜨 삐아프(Edith Piaf)와 결혼하고 56년에 이혼했다. | |
1915. 12. 17. | Andre Claveau (앙드레 클라보) |
1915년 12월 17일 파리의 상업지구 세블가에서 태어난 남성가수로, 아버지는 실내장식상이며 그도 장식가가 되 었으나, 이윽고 취미로 부르던 노래가 노래자랑 대회에 서 우승하여 뮤직홀과 꺄바레에 가수로서 데뷰하였다. 1936년에 처음으로 레코드를 취입하고 39년에는 이미 일류 스타가 되어 있었다. 제 2 차 대전 때문에 중단한 뒤 1945년에 재출발, 50년 <작은 합승마차>로 디스크 대 상을 수상. '매혹의 샹송의 왕자님'이라는 별명으로 불 리며, 달콤하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자양화 아가씨> (Mademoiselle Hortensia)·<도미노> (Domino)·<장미빛 벚나무와 하얀 사과나무> (Cerisiers roses et pommiers blances)등의 히트를 냈다. | |
1915. 2. 8. | Georges Guetary (조르주 게타리) |
오페레타계의 남성가수로, 1915년 2월 8일 이집트의 알 렉산드리아에서 태어났다. 양친은 그리스계이며, 본명은 람브로스 월룬이라고 한다. 20세 때부터 파리에 나가 상 업학교에서 배웠으며, 숙부가 피아니스트인 따소 야노 포우로였기 때문에 그 관계로 클래식의 음악가와 알게 되고 니농 바랑에게 성악을 배웠다. 조 비용 악단의 전 속가수를 거쳐 미스뗑게뜨에게 인정받아 르뷔에 출연했 으며, 1942년부터 레코드에도 활약했다. |
1915. 12. 15. | Edith Piaf (에디트 피아프) |
전후의 샹송계 최대의 여성가수로, 본명은 에디뜨 조반 나 가시옹이라고 하며, 1915년 12월 15일 파리의 노동자 동네 베르빌의 가두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하찮은 거 리의 예인이고, 어머니는 변두리의 가수인데, 자선병원 으로 가는 도중 그녀를 낳은 것이었다. 이윽고 어머니는 다른 남자와 도망가 버려 그녀는 할머니 밑에서 자랐다. 세상물정을 알게 된 무렵부터 아버지와 함께 거리에 나 가 구경꾼한테서 돈을 모으는 역을 하고, 15세 부터는 혼자 노래 불렀다. 마침 그것을 들은 [자니스]라는 꺄바 레의 지배인 루이 르프레가 그녀를 자기의 가게에서 노 래하게 했는데, 반년후 르프레가 어떤 자에게 죽임을 당 하고 그 혐의를 받은 삐아프는 실의의 밑바닥에 가라앉 는다. 얼마 후 레이몽 아소, 말그리트 모노등의 격려로 재기하였고, <나의 병사님>등을 부르고 성공을 거두었 다. 1940년 쟝 꼭또가 그녀를 위해 쓴 [냉담한 미남]에 의해 여우로서도 눈을 떴다. 1944년 [물랭 루즈]에서 이 브 몽땅(Yves Montand)을 알고 그를 사랑하여 열심히 선 전했으며 46년에는 샹송의 벗을 세상에 내보냈다. 그 후 복싱 챔피언 마르셀 세르당과 열렬한 사랑에 빠졌으나 49년에 그는 비행기 사고로 사망하였다. 1950년 9월 20 일 삐아프는 그때까지 뤼시엔느 보와이어(Lucienne Boyer)의 남편이었던 가수 쟈끄 필스 (Jacques Pills)와 미국 뉴욕에서 결혼하였고, 그 4년후에 이혼하였다. 1962년 21세 연하인 떼오 사라포와 결혼, 그와 함께 올 렝삐아극장에서 노래하였다. 그리고 63년 10월 11일 소 화기 계통의 출혈이 원인으로 요양중이던 리비에라에서 파리의 자택으로 돌아간 뒤 세상을 떠났으며, 그 충격으 로 쟝 꼭또도 뒤를 따랐다. 노래와 사랑에 산 위대한 여 성이었다. 디스크 대상은 <파리의 기사> (Le cheval!ier de Paris)(51년)·<빠담 빠담> (Padam Padam)(52년도 ADF)이 있다. 그 작품(작사)으로는 <사랑의 찬가> (Hymne I'amour)·<장미빛 인생> (La vie en rose)이 유명하다. |
1916. 8. 24. | Leo Ferre (레오 페레) |
유니크한 작풍으로 알려진 작사·작곡가 겸 가수로서 상 제르망 데 프레의 귀재라고 불렸다. 그는 1916년 8월 24일 모나코의 몬테카를로 태생으로, 어려서부터 음악 과 친해 이윽고 경제학을 공부하는 한편 피아노를 배우 고 레오니드 사바니에프에게 작곡법을 습득하였다. 전후 그가 작사한 샹송 <파리의 연인들>을 에디뜨 삐아프 (Edith Piaf)가 다룬 데서 힘을 얻어 1946년 파리에 진 출, 꺄바레에서 피아노를 쳤으나 호평을 받지 못하고 실 의의 나날을 보내는 동안 현부인 마들렌느와 만나 그녀 의 사랑에 의해 재기하였다. 한때 클래식 분야의 작품 을 쓴 뒤 1952년 샹송계에 컴백, <남자>·<파리 카나이 유> (Paris canaill)등의 대히트를 기록하였다. 1955년 자작인 <서푼짜리 피아노의 노래> (Le piano du pauvre)로 ADF 디스크 대상을 수상하였다. | |
1916. 9. 14. | Yvette Giraud (이베뜨 지로) |
한국인과도 친숙한 여성가수로, 본명은 이베뜨우롱이라 하며 1916년 9월 14일 파리에서 태어났다. 파테 말코니 레코드회사의 타이피스트가 되어 일하는 동안 그 목소리 의 매력을 인정받고 1945년 말에 첫 레코드를 취입 하였다. 이듬해 <자양화 아가씨> (Mademoiselle Hortensia)를 방송에서 불러 히트시키고 이것이 그녀의 별명이 되었다. 1952년 <시인의 혼>으로 디스크 대상을 수상하였다. 1955년, 57년에 극동에 와서 샹송 붐을 불 러일으키고 그 후에도 거의 매년 해외 공연을 갖고 있다. | |
1917. 7. 18. | Henri Salvador (앙리 살바도르) |
1917년 7월 18일 서인도제도의 프랑스령 섬 구아들로프 에서 태어난 남성가수겸 작사·작곡가로서 흑인의 피가 섞여 있다. 3세 때 일가는 파리로 이사를 갔다. 형과 함 께 아마추어 밴드를 만들기도 했으며, 1935년 장고 라인 하르트 악단의 기타 주자가 되고, 41년 제대후 레이 방 추라 악단에 참가하였다. 남미 순회공연중에 뽀빠이 (Popeye)흉내를 낸 것이 히트하여 가수가 되었다. 1949 년 <원기를 내야지>로 디스크 대상을 수상하였다.코믹 한 연기와 노래로 즐겁게 해 준다. 작곡으로는 <사랑스 러운 인디언>등의 히트가 있다. |
1917. 5. 1. | Danielle Darrieux (다니엘 다리외) |
영화여우 겸 가수로, 1917년 5월 1일 보르도에서 태어 나 파리에서 자랐다. 14세 때 음악학교에 입학, 바이올 린을 배우고 있던 중 우연한 기회에 [무도회]라는 영화 의 주역으로 발탁되어 영화계에 들어갔으며(1931년), 이 후 미모의 대스타로서 많은 영화에 주연하였다. 샹송가 수로서도 활약하고 1960년에 디스크 대상을 획득하였다. | |
1917. 11. 25. | Armand Mestral (아르망 메스트랄) |
1917년 11월 25일 파리 태생의 남성가수로, 아버지가 조 각가였으므로 그도 미술학교에 들어가 그림을 배웠다. 미성을 타고나 소년시절에는 교회 합창단의 솔로를 맡았 다. 그 후에도 노래 공부를 계속하여 오페레타에 데뷰하 였고, 1942년에는 코메디 오페라의 가수가 되었다. 그러 나 베이스이기 때문에 노인역 뿐이어서 샹송으로 전향 하였으며, 방송과 레코드 외에 오페레타에서도 활약하였다. | |
1917. 11. 25. | Francis Lemarque (프란시스 르마르크) |
1917년 11월 25일 파리의 상업지대 뤼 드 라프에서 태 어난 작사·작곡가 겸 가수로, 12세 때 인쇄소의 견습공 이 되고 그 후에도 여러가지 직업에 종사했으며, 이윽 고 형과 함께 듀엣을 편성하고 [르마르끄 형제]라는 이 름으로 샹송계에 데뷰하였다. 시인 쟈끄 프레베르와 알 게 되어 그 소개로 조제프 꼬스마가 형제의 반주를 한 적도 있다. 제 2 차 대전 중에는 레지스땅스 운동에 참 가하기도 하였다. 전후 프레베르의 소개로 이브 몽땅과 친해지고 몽땅은 르마르크 작의 <합승마차의 마부>등을 불러 디스크 대상(1951년)을 받았다. 그것을 전후하여 르마르크 자신도 솔로가수로 활약을 시작하여 1949년 레코드에 첫취입하였으며, 56년에 자작인 <개구리> (Le grenouille)를 부르고 ACC 디스크 대상을 수상했다. | |
1917. 4. 23. | Renee Lebas (르네르바) |
1917년 4월 23일 파리에서 태어난 여성가수로, 처음에 는 저널리스트 지망이어서 신문사에 다니기도 하였다. 16세 때 방송에 나가 노래를 불렀지만 본격적인 데뷰는 1938년이었다. 이듬해에 처음으로 레코드를 취입하였고, 제 2 차 대전으로 중단된 뒤, 전후에 컴백하여 인기를 높였다. 그 딕션(화법)의 능란함은 정평이 있다. |
1918. 6. 19. | Patachou (파타슈) |
1918년 경의 6월 19일 파리의 달동네 메닐몽땅의 올피라 가에서 태어난 여성가수로, 본명은 앙리에뜨 라공이다. 아버지는 도자기에 그림을 그리는 기능공으로 그녀는 그 외동딸이었다. 국민학교를 나와 악보출판상 라울 부르똥 의 가게에 다녔으며, 제 2 차 대전이 일어나자 어느 비 행기 공장의 인사과에 근무하였고, 여기서 알게 된 청년 과 결혼했다. 전후 몽마르트르에서 과자집을 개업하였고 47년에는 옆에 레스토랑을 열었다. 그러나 경영이 잘안 되었으므로 손님을 끄는 수단으로 스스로 샹송을 불러 분위기를 만들려고 생각하여 가수 빠따슈([빠뜨 아 슈] 즉 크림 파르페를 본뜬 예명)가 탄생했다. 모리스 슈발 리에에게 인정을 받고 1950년 ABC극장에 출연했으며, 54 년에 ADF 디스크 대상을 수상하였다. 서민적인 개성을 가졌고 미국에서도 인기가 높다. | |
1918. 8. 26 | Marjane (마를란) |
1918년 8월 26일 빈의 귀족 집안에서 태어난 여성 가수로, 본명은 마리잔 장도뱅이다. 2년 쯤 법률 공부를 한 뒤 빈의 음악 학교에서 배우고 1937년 레코드에 처음으로 취입했다. 제2차 세계 대전 중에도 돌일어로 노래했기 때문에 전후 '대독 협력자'라는 비난을 받아 노래를 부를 수 없었지만 1948년에 컴백했다. 55년의 영화 '사랑 많은 여자'에도 출연한 바 있다. | |
1919. 2. 16. | Georges Ulmer (조루주 윌메르) |
[샹송계의 채플린]이라고 일컬어지는 쇼맨십이 풍부한 남성가수로 작사·작곡도 한다. 1919년 2월 16일 덴마크 의 코펜하겐 출신으로, 미국에서 교육을 받고 스페인에 서 영어교사가 되었으나, 내란을 피해 프랑스의 니스로 건너가 꺄바레에서 가수로 데뷰하였다. 제 2 차 대전후 파리에 나가 인기를 높였다. 1947년 <몹시 취해서>를 부 르고 디스크대상을 수상했으며, 작품으로는 <삐걀> (Pigalle)이 유명하다. |
1919. | Rudy Hirigoyen (루디 이리고엔) |
1919년 피레네 산기슭의 망디옹드에서 태어난 남성가수 로, 아버지는 바스크인이고 어머니는 부르타뉴 출신이었 다. 가계를 돕기 위해 어려서부터 일을 하였으며, 이 발사가 될 뻔했으나 1938년 방송의 노래자랑에서 우승하 고 이듬해 테노르 콩쿠르에서 제1위를 획득하여, 가수 로서 데뷰하였다. 전쟁으로 중단된 뒤 전후 샤트레극장 의 코러스 보이가 되고 1947년 루이스 마리아노의 대역 으로 무대에 섰다. 이후 주로 오페레타 분야에서 활약하 였다. | |
1920. 8. 12. | Luis Mariano (루이스 마리아노) |
1920년 8월 12일 프랑스와 국경을 접한 스페인의 도시 이룬에서 태어난 남성 가수로, 미술 학교에 다니며 그림 공부를 하고 있었으나 스페인 내란 때문에 1938년 프랑스의 보르도로 이주했다. 2년 후, 음악 학교에 들어가 오페라를 공부한 뒤, 1942년 파리에 올라가 오페레타에 데뷔했다. 달콤한 노래 소리로 인기를 높였다. | |
1920. | Miguel Amador (미겔 아마도르) |
1920년 멕시코의 아카풀코에서 태어난 남성가수로, 아 버지는 집시, 어머니는 멕시코 여성이었다. 5세 무렵부 터 노래와 춤을 배우고 1943년에 레코드를 취입, 영 화에도 출연하였다. 1951년 프랑스에 건너가 파리에서 데뷰하여, 주로 라틴 리듬의 것을 장기로 하고 있지만 레퍼터리의 폭은 넓다. | |
1920. | Lucienne Delyle (뤼시엔느 드릴) |
1920년 파리에서 태어난 여성가수로, 일찍 부모를 잃고 숙모 밑에서 자랐다. 1939년 라디오 시티의 [신인 뮤직 홀]이라는 아마추어 콩쿠르에서 <외인부대의 깃발>을 부 르고 제 1 위가 되어 가수로서 데뷰하였다. 이듬해[파 라마운트]라는 꺄바레에 출연하여 레이몽 르그랑 악단의 반주로 노래를 불렀는데, 그 멤버의 한 사람이었던 트 럼페터 아메 발레리와 사랑에 빠져 1944년에 결혼하였 다. 47년 발레리 악단이 반주한 <나를 안아 줘요> (Emb-rasse-moi)로 디스크 대상을 수상, 1957년에는 <쟈 바> (Java)로 또다시 ADF 디스크 대상을 받다. 그러나 이 해에 백혈병으로 쓰러져 1962년 4월 10일 몬테카를로 의 병원에서 사망하였다 |
1920. 12. 11. | Jacques Douai (쟈크 두에) |
1920년 12월 11일 두에에서 태어난 남성가수로, 본명은 갸스똥 땅씨옹이며, 예명은 물론 생지의 이름을 딴 것이 다. 1947년 파리의 꺄바레에 데뷰했고, 프랑시스 끌로 드에게 발견되어 방송에도 출연하였다. 1954년 ACC 디스 크 대상을 수상, 민요나 그것에 준한 시적인 작품을 기 타를 치면서 소박하게 불러 깊은 감명을 준다. | |
1921. 10. 22. | Georges Brassens (조르주 브라상스) |
기타를 치면서 자작을 부르는 전후 최대의 샹소니에로, 1921년 10월 22일 남불 세뜨에서 석공의 아들로 태어났 으며, 어머니는 이탈리아니이다. 세뜨 및 몽쁠리에에 서 교육을 받은 뒤 1940년 파리에 나가 방랑생활을 했 다. 1952년 학생시대의 동료로 당시는 주간지 [파리 마 치]의 기자를 하던 테롱이라는 남자가 그를 [셰 빠따 슈](빠따슈의 가게)에 데려가, 여기서 노래를 부르게 되 었다. 1954년 <우산> (La parapluie)·<무덤 파는 인부> 로 디스크 대상을 수상하였다. 57년 영화[리라의 문]에 출연하였는데, 그 작품은 날카로운 풍자와 유머에 넘치 고, 때로는 상당히 에로틱하여 프랑스에서 종종 방송을 금지당하고 있다. | |
1921. 10. 13. | Yves Montand (이브 몽탕) |
1921년 10월 13일 이탈리아의 몬스마노에서 태어난 남 성가수로, 본명은 이보 리비라고 한다. 23년 일가는 파 시스트에게 쫓겨 프랑스의 마르세이유로 이주하였고, 아 버지의 가업이 실패했기 때문에 그도 어린 시절부터 일 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18세 때 이브 몽땅이라는 예명 으로 데뷰하고 카우보이 차림으로 웨스턴조의 노래를 부르기도 하였다. 1944년 파리에 진출했으며, 그 해 [물 랭 루즈]에 출연했을 때 에디뜨 삐아프와 알게 되어 그 녀의 충고로 레퍼터리를 바꾸고 성공을 거두었다. 50년 의 <바르바라>,51년의 <합승마차의 마부>, 52년에 <갈레 리앙>, 54년에는 에또왈르극장의리사이틀 LP 등 네번 에 걸쳐 디스크 대상을 수상하고 세계적인 대가수가 되 었다. 1946년의 [밤의 문]이래 영화에도 자주 출연했는 데 특히 52년 [공포의 보수]에서의 명 연기가 인상 깊 다. |
1922. 1. 20. | Jacqueline Francois (쟈클린 프랑소와) |
1922년 1월 20일 파리 근교의 고급주택지 뉘 슐 라 세느 에서 태어난 여성가수로, 본명은 쟈끌린느 기유모트이 다. 아버지는 로자라는 화장품회사의 사장이었다. 처음 에는 영화계를 동경하여 필름의 편집자가 되었으나 1945년 라디오의 노래자랑에서 우승하고 가수로서 데뷰 하였다. 밴드 리더인 폴 뒤랑에게 인정받아 48년 <이것 이 봄> (<봄과 같이>의 프랑스판) 및 <봄>의 두 곡을 첫 녹음하고 이것이 ACC 디스크 대상을 수상했다. 같은해 영화 [파리의 스캔들]의 주제가 <파리의 아가씨> (Macemoiselle de Paris)·<볼레로> (Bolero)를 사운드 트랙에 취입해 대히트가 되었다. 그 후에도 <포르투갈의 세탁부> (Les lavadieres du Portugal)로 1956년도 ADF 디스크 대상을 획득했다. 미국의 발라드 창법을 마스터 한 바 있는 제1급의 가수이며, 가수 앙리 데켈의 부인이 다. | |
1922. 9. 16. | Marcel Mouloudji (마르셀 물루지) |
1922년 9월 16일 파리에서 태어난 남성가수 겸 작사가 로, 작가이기도 하고 화가이기도 하며, 배우이기도 하 다는 다채로운 재능의 소유자이다. 풀네임은 마르셀 물 루지로, 아버지는 카리비아인, 어머니는 부르타뉴 출신 이었다. 어린 시절 신문팔이 등을 하면서 일하다가 10세 때 시인 쟈끄 프레베르(Jacques Prevert)에게 발견되어 연예계에 들어가 12세 경부터 아역으로 무대를 밟았다. 1943년 이후 소설에 손을 대고 처녀작 [엔리코]로 플레 이야드상을 수상하였고, 화가로서도 개인전을 열었다. 전후에 샹송을 쓰기 시작하고, 얼마후 가수로서 무대에 섰다. 53년 LP로 디스크 대상을 수상하였다. |
1924. 5. 22. | Charles Aznavour (샤를르 아즈나부르) |
현대 최고의 가수 겸 작사·작곡가로, 1924년 5월 22일 파리의 쎄제르망 데 프레에서 태어났다. 양친은 아르메 니아인이고 그의 본명은 샤를르 아즈나브리안이다. 집안 대대로 가수이며, 그도 어려서부터 아역으로 무대에 섰 다. 1942년 삐에르 로쉬와 만나 2중창을 편성하고 노래 부르기 시작하였다. 46년 경부터 작사를 시작하여 로쉬 곡인 <몹시 취했다> (J'ai bu)가 조르쥬 윌메르(Georges Ulmer)의 노래로, 이듬해 47년도의 디스크대상을 수상 하고 명성을 높였다. 1950년 로쉬와 헤어지고, 에디뜨 삐아프(Edith Piaf)에게 인정받아 솔로 가수로서 출발, 이 무렵부터 작곡도 손대고 55년 올렝삐아극장에 출연하 여 성공을 거두고 57년에는 연예지의 인기투표에서 제 1위가 되었다. 영화에도 출연하여 세련된 연기를 보여 주는 재주꾼으로, <메께 메깨> (M -qu , m -qu ), <나는 일요일이 싫어> (Je hais les dimanches)의 작사, <라 맘마> (La mamma)의 작곡 등 수많은 걸작이 있다. | |
1924. 4. 29. | Zizi Jeanmaire (지지 쟝메르) |
1924년 4월 29일 파리에서 태어난 발레리나 겸 여성가수로, 본명은 르네 쟝메르이다. 9세 때부터 발레를 배우 고 국립오페라극장의 발레과에 들어갔다. 이윽고 로랑 프티가 [발레 드 파리]를 결성했을 때 그 파트너로 초빙 되어 성공의 실마리를 잡았다(1948년), 그 후 몬테카를 로 발레단으로 옮기고 미국 순회중에 쁘띠와 재회하여 결혼하였으며, 이후 이 콤비는 특이한 발레 커플로서 세계에 그 이름이 알려졌다. 1951년 <다이아몬드를 먹 는 여자>로 디스크 대상을 수상하였으녀, 57년 2월 아 랑보라극장에서 공연하고 미스뗑게뜨의 뒤를 잇는 노래 와 춤의 스타를 지향하였다. |
1926. 2. 8. | Mick Micheyl (미크 미셸) |
1926년 2월 8일 리옹에서 태어난 여성 가수 겸 작사가로, 본명은 포레트 잔 미셸이다. 리옹의 미술 학교를 졸업하고 상업 미술을 하는 한편 샹송을 쓰고, 자기 자신이 아코디언을 연주하며 노래했다. 1947년 리옹의 콩쿠르에서 1위가 되고 49년 파리의 카바레 등에서 노래하기 시작했다. 1950년에는 ABC 극장의 콩쿠르에서 자작인 '시를 파는 사람'으로 샹송 드 샤름상, 53년에 디스크 대상을 수상했고, 그 작사로 'Un Gamin de Paris' 등이 유명하다. | |
1926. | Dany Dauberson (다니 도베르송) |
1926년 리용에서 태어난 여성가수로 영화배급회사를 경 영하던 아버지가 그녀에게 영어와 노래를 배우게 했다. 이것이 도움이 되어 제 2 차 대전후 독일에 진주한 미군 장병 위문 쇼의 감독이 되고, 얼마 후 그녀 자신도 부 르기 시작하였다. 이집트를 반년간 순회공연하고 성공을 거둔 뒤, 파리에서 데뷰를 장식하였다. 오히려 남성적인 느낌이 드는 낮은 목소리로서, 독특한 매력을 갖고 있 다. | |
1926. | Christian Borel (크리스띠앙 보렐) |
1926년 일송에서 태어나, 1951년부터 파리의 꺄바레 등에서 노래하고 54년 오페레타[빌리티스의 노래]에 출 연하고 세상에서 인정을 받았다. 그 후 꼬라 보께르가 경영하는 꺄바레등에서 노래하였다. 달콤한 테너의 목소 리를 지닌 남성가수이다. | |
1927. 10. 24. | Gilbert Becaud (질베르 베코) |
영화배우 겸 가수로, 1927년 10월 24일 파리에서 태어났 다. 처음에는 디자이너를 지망했는데, 1947년 크리스찬 디올의 눈에 띄어 그 덕분에 연극 관계의 의상을 손댔 다. 이듬해 미셸 오크렐의 권유로 1년간 연기를 배운 뒤 49년에 영화배우로서 데뷰하여, 인기를 획득하였다. 노 래는 취미였으나, 같은 날에 태어난 질베르 베꼬 (Gilbert Becaud)에게 권유를 받아 53년 크리스마스에 방송에서 불렀는데, 그것을 듣고 있던 레코드회사의 간 부가계약을 맺고 가수 빠스꺌이 탄생하였다. 1961년 유 로비전의 콩쿠르에서 <두 사람은 연인>을 부르고 그랑프 리를 수상하였다. |
1927. 2. 7. | Juliette Greco (줄리에트 그레코) |
1927년 2월 7일 몽쁠리에에서 태어난 여성가수로, 도르 도뉴와 보르도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고 7세때부터 파리 에서 자랐다. 제 2 차 대전중 어머니가 레지스탕스 운 동에 참가하여 언니와 함께 강제수용소에 끌려갔으며, 15세의 그레꼬는 혼자 살아가게 된다. 전후 상 제르망 데 프레의 지하술집에 출입하는 동안 그 검은 쉐터와 지 저분한 바지가 사람 눈을 끌어 실존주의의 뮤즈라고 소 문이 나면서 그녀의 사진이 신문과 잡지를 장식하였다. 그 인기에 착안한 [지붕위의 황소]라는 꺄바레의 경영자 가 손님을 끌기 위해 그녀를 가수로서 노래 부르게 하 는 데 성공하여 하루밤에 새로운 스타가 태어났다. 1951년 도빌의콩쿠르에서 <나는 일요일이 싫어> (Je hais les dimanches)를 불러 에디뜨 삐아프상, 52년에 <로망스> (Romance)로 디스크 대상을 수상했다. 64년에 삐에르 마콜랑의 작품을 부른 LP로 ACC 디스크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영화에도 출연하고 있다. 프랑스어의 뉘 앙스를 살린 시적인 샹송을 들려 주는 뛰어난 가수이다. | |
1927. 10. 24. | Jean Claude Pascal (쟝 끌로드 파스칼) |
1927년 10월 24일 프랑스 남부의 뚤롱에서 태어난 남 성가수 겸 작곡가로, 어려서부터 뛰어난 재능을 나타내 고 34년의 파리제 때 처음으로 대중 앞에서 피아노를 연주하였다. 42년 니스의 음악학교에 들어가 피아노과의 수석이 되었다. 21세 때 파리에 나가 단편영화의 작곡을 하는 한편 나이트클럽의 피아니스트를 지내고 1950년부 터 가수 쟈끄 필스(Jacques Pills)의 반주자로서 2년간 남북 아메리카를 순회공연을 가졌다. 이 동안 필스의 가사에 곡을 붙인 <나는 그대에게 홀딱 반해>라는 샹송 이 1952년 에디뜨 삐아프(Edith Piat)에 의해 초연되고 세상에서 인정을 받았다. 이듬해 가수로서 데뷰하고 54 년에 자작인<그대 춤출 때> (Quand tu dances)가 ADF 디 스크 대상을 획득, 명성을 확립하였다. [무슈 10만 볼 트]라고 불리는 다이내믹한 창법으로 샹송에 새 경지를 개척하였다. 영화에도 출연하였고, 오페라와 오라토리오 등의 작곡도 있다. |
1927. 3. 7. | Philippe Clay (필립 클레이) |
독특한 개성을 지닌 남성가수 겸 배우로, 1927년 3월 7 일 파리에서 태어났다. 16세 때 군대에 들어갔으며, 종 전후 꽁세르바또와르를 졸업하였다. 처음에는 고전극 등을 하고 있었으나 양드레 끌라보의 권유로 가수로 전 향하였다. <트로와 보떼>로 데뷰하여 금세 인기를 얻 고 1955년 <가엾은 쟝의 노래> (La goualante du pauvre Jean)등으로 디스크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영화 에도 많이 출연한 바 있다. | |
1928. 4. 2. | Serge Gainsbourg (세르주 겡즈부르그) |
1928년 4월 2일 파리에서 태어난 작사·작곡가 겸 가수 로, 본명은 뤼시앙 겡즈부르그이다. 양친 모두 러시아인 으로 아버지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였다. 5세 때부터 피 아노를 배워 재능을 발휘했지만 그 자신은 화가 지망이 어서, 그 때문에 피아노와 기타를 치고 생활비를 벌었 다. 1954년 미셸 아르노에게 인정받아 그녀의 반주 기 타리스트가 되었다. 동시에 샹송을 만들기 시작했는데 그것이 아르노나 프레르 쟈끄에 의해 불려져 성공을 거둔 뒤, 1958년 아르노가 남편 프랑시스 끌로드와 함께 경영하는 지하술집 [미롤 랄수이유]에서 자작을 부르고 가수로서 데뷰하였다. 영화[입술에 침]에도 출연하였 다. 그 최초의 LP로 1959년도의 ACC 디스크 대상을 수 상, 65년 유로비전 콩쿠르에서 그의 작품 <꿈꾸는 프 랑스 인형>을 프랑스 걀(Freance Gall)이 불러 우승하여 세계에 이름이 알려졌다. | |
1928. | Gloria Lasso (글로리아 라소) |
1928년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에서 태어난 여성가수로, 의과대학에서 외과 공부를 하는 한편 노래를 좋아하녀 방송국에 출입하면서 프로그램 사회자가 되었다. 이어 그 프로그램의 가수가 갑자기 병으로 쓰러졌을 때 기타 를 치면서 노래 불러 대역을 하고 가수로서 데뷰하는 기 회를 잡았다. 1949년 레코딩하여 대성공하였으며 각지를 순회공연하고 54년 파리에 도착, 이듬해 올렝삐아극장에 진출하였다. |
1928. 7. 2. | Line Renaud (린 르노) |
주로 르뷔에서 활약하는 여성가수로, 본명은 쟈끌린느 앙떼라고 하며, 1928년 7월 2일 아르망띠에르와 가까운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부터 조모가 경영하 는 꺄페에서 노래하고 제 2 차 대전중에는 그곳에 주둔 하고 있었던 연합군 장병에게 노래를 들려주어 인기가수 가 되었다. 전후 파리에 나가 [폴리 베르빌]에 출연중 작곡가 루이 갸스떼와 알게 되어 그 지도와 사랑을 받고 결혼하였다. 1946년 이후 영화에도 출연하여 성공을 거 두고 49년 남편이 작곡한 <캐나다의 나의 오두막>으로 디스크 대상을 획득하여 명성을 확립하였다. | |
1929. | Jacques Brel (쟈끄 브렐) |
자작의 샹송을 부르는 남성가수로, 1929년 벨기에의 브뤼셀에서 어떤 회사의 사장 아들로 태어났다. 1950년 경부터 코러스를 만들어 병원 위문 등을 하다가 54년 파리에 나가서 최초의 레코드를 취입하고 성공을 거두었 으며, 57년에 자작 자창의 LP로 ACC 디스크 대상을 수상 했다. 그 작품은 성실하고 때로는 상당히 난해했으나, 59년 <천 박자의 왈츠> (La valse mille temps)의 대 히트 이래 친근미 있는 곡도 쓰게 되었다. 올렝삐아극 장에 자주 출연하여 성공을 거둔 바 있다. | |
1929. 4. 1. | Marcel Amont (마르셀 아몽) |
1929년 4월 1일 보르도에서 태어난 샹뙤르 팡떼지스트 (환상파의 가수)이다. 아버지는 국유철도에 다니고 있었 는데, 그는 고교시대부터 예인을 꿈꾸고 학교를 중퇴하 고 혼자 파리에 갔다. 결핵에 걸리는 등 고생을 거듭한 뒤, 1954년 도빌의 콩쿠르에 입상하였고, 56년에는 올 렝삐아극장에 출연하였으며, 58년의 재차의 올렝삐아극 장 공연실황이 디스크대상이 되어 인기를 확립하였다. 1963년에는 극동에 와서 경묘한 무대를 보여 주었다. |
1929. | Damia (다미아) |
1929년 파리에서 태어난 여성가수로, 본명은 라마리즈 다미앙이다. 어려서부터 고용살이를 했으며, 샤뜨레극장 에서 단역을 받기도 하였다. 이윽고 로베르띠의 가르침 을 받고 괴테 몽파르나스극장에서 데뷰하지만 실패하고, 얼마 후 사샤 기트리의 눈에 띄어 아랑브라극장에 출연 한 뒤부터 차츰 팔리기 시작하였다. 프레르, 이본느 조 르쥬(Yvone Georges)와 나란히 전쟁 전의 3대 현실파 가수의 한 사람이며 <갈매기> (Les go lands)·<어두 운 일요일> (Sombre dimanche)·<남의 속도 모르고> (Tu ne sais pas aimer)등의 히트가 유명하다. | |
1929. 5. 29. | Catherine Sauvage (카트린 소바주) |
1929년 5월 29일 낭시에서 태어난 여성가수로, 본명은 꺄뜨린느 소니에다. 10세부터 소녀시대를 아누시에서 보 냈는데, 노래와 연극에 정열을 불태웠고 반대를 무릅쓰 고 파리에 나가 1947년 쟝 루이 바로의 연극연구소에 들 어갔다. 우연히 친구들의 파티에서 노래하고 있던 중 [지붕 위의 황소]라는 꺄바레의 매니저 모아제스에게 스 카웃되어 이튿날부터가수로서 데뷰하였다. 1954년 레오 페레 작의 [사나이]로 ACC 디스크 대상을 수상했다. 같 은 작자의 <파리 카나이유> (Paris canaille)를 대히트 시켰다. 61년에도 레오 페레의 작품을 모은 LP로 ADF디 스크 대상을 받은 바 있다. 지적인 샹송을 부르는 제1인 자이다. | |
1930. | Lucienne Boyer (뤼시엔 부아에) |
1930년 <사랑의 말을>로 디스크 대상을 받은 이래 그 달콩한 노래소리로 일세를 풍미한 여성가수이다. 1903년 경 파리의 몽파르나스에서 태어났으며, 본명은 에밀리 엔느 앙리에뜨 보와이에이다. 제 1 차 대전으로 아버지 를 잃고 나서 여공과 모델로 일하고 아테네극장의 타이 피스타가 된 뒤, 그 지배인의 주선으로 무대에 설 수가 있었다. 딕션(발음교정) 선생의 충고로 가수로 전향하여 데뷰한 것은 16세 때였으며, 이후 긴 밑바닥 생활이 계 속된다. 1930년 <사랑의 말을>로 겨우 성공을 잡고 레퍼 터리는 종래의 어둔 현실적인 샹송에서 달콤한 사랑노 래로 일변하였다. 1939년 그녀가 경영하던 꺄바레의 가 수였던 쟈끄 필스(Jacques Pills)와 결혼, 41년에는 프 랑크 푸르셀을 발견하고 자기의 반주자로 삼았다. 49년 에 필스와 이혼하였다. |
1930. 12. 26. | Jean Ferrat (쟝 페라) |
1930년 12월 26일 보크레송 태생의 남성가수 겸 작사· 작곡가로, 1954년 데뷰하여 나이트클럽에서 자작을 부르 고 있었는데, 그 작품을 쥘리에뜨 그레꼬(Juliette Gr co)등이 다루어 먼저 샹송 작가로서 이름이 알려졌 다. 1960년부터 뮤직홀의 무대에 서서 활약, 63년에 디 스크 대상을 수상하였다. | |
1930. | Colette Renard (콜레트 르나르) |
자작 외에 쟈끄 브렐(Jacques Brel)이나 조르쥬 브라상 스(Georges Brassens)의 작품을 레페터리로 하고 있는 뛰어난 여성가수로, 1930년 경 출생하였다. 이스라엘인 이었으므로 제 2 차 대전중 나찌의 추격을 피해 부모와 함께 각지를 전전하였다. 그 동안 노래가 그녀의 삶의 보람이 되고 음악학교에서도 배웠다. 전후 [셰 모아 노]라는 레스토랑에서 가수로 데뷰하였다. 1960년 브라 상스의 작품을 부른 LP로 ADF 디스크 대상을 수상하였 고, 65년 피아노를 치면서 자작을 부른 LP로 ACC 디스크 대상을 수상하였다. | |
1930. 9. 12. | Mathe Altery (마테 알테리) |
1930년 9월 12일 파리에서 태어난 여성가수로, 부모가 모두 클래식의 가수였다. 어려서부터 피아노와 성악을 배웠는데, 빠떼 레코드의 삐에르 예젤의 비서가 되면서 1951년 우연한 기회에 샹송을 부르게 되었다. 1953년 도빌 콩쿠르에서 <물결이 나에게 키스할 때>를 부르고 앙드레 클라보상을 수상하였고, 57년 벨 에뽀끄의 노래 를 모은 LP로 디스크대상을 받았다. 샹송 외에 오페레타 와 가곡 등을 부르고 있다. |
1930년경. | Barbara (바르바라) |
1930년 파리의 몽마르트르에서 태어난 여성가수로, 아버 지는 목수였고, 어머니는 바느질집의 재봉사였다. 어려 서 첼로를 배우고 12세 때는 어떤 소극장에서 막간에 연 주한 적도 있다. 13세 때부터 양품잡화의 점원을 비롯하 여 여러 직업을 전전한 뒤 악단 지휘자 레이몽 르그랑의 비서가 되었다. 1908년생인 르그랑은 파리의 파퓰러음악 계의 대가인데, 그 덕분에 르나르는 악단의 직속 가수가 되었고, 18세 때 ABC극장의 르뷔에 출연했고, 1956년 8 월도빌 콩쿠르에서 <나무와 사랑>을 부르고 조르쥬 브 라상스상을 수상하였다. 동년 뮤지컬 <온순한 이르마>의 주역으로 발탁되어 대성공을 거두었다. 57년 LP판으로 ACC디스크 대생을 받고 그 명성을 확립하였고, 사생활에 서는 레이몽 르그랑 부인이다. | |
1930년대. | Francois Deguelt (프랑소와 드겔트) |
남성가수 겸 작사·작곡가로, 따브르에서 태어나 바르 베즈이유에서 자랐다. 1951년 파리에 나가 소르본느 대 학 철학과에 들어갔다. 이듬해 52년 좌안(左岸)의 꺄바 레에서 샹송을 부르며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었는데, 그 것을 프랑시스 끌로드가 인정해서 53년 그의 라디오 프 로그램에 데뷰, 아내 프랑스 올리비아의 피아노를 반주 로 노래하였다. 1956년에 ADF 디스크 대상을 수상하였 다. 비교적 소박한 존재였으나 65년에 그의 작품 <하늘 과 태양과 바다>가 대히트하였다. | |
1931. | Guy Beart (기 베아르) |
1931년 이집트의 카이로에서 태어난 남성가수 겸 작사 ·작곡가로, 니스의 학교에 들어가 10세 때 바이올린을 사 주어 음악에 대한 정열을 불태웠다. 16세 때 파리에 나가 음악학교에 들어갔으나, 설득당하고 엔지니어로 전향하였으며, 기사의 자격을 얻어 건설부에 근무하였 다. 어느 날 실연의 슬픔을 노래로 엮어 술집에서 친 구들에게 불러 들려주고 있었던 바, 손님인 쟈끄 꺄네띠 가 이것을 듣고 그와 계약하였다. 그 작품 <벌써 1년 전 의 일>은 지지 장메르(Zizi Jeanmaire)에 의해 불려져 히트하였고, 그 자신도 기타를 들고 가수로서의 데뷰를 장식하였다. 1958년 ADF 디스크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같은 해에 영화[강은 부르고 있다]의 주제가를 만들어 대성공을 거두었다. |
1932. 8. 18. | Hugres Aufray (위그르 오프레이) |
1932년 8월 18일 뤼 쒸르 세느에서 태어난 남성가수로, 영화 여우 빠스꺌 오드레의 오빠가 된다. 처음에는 건축 학을 배우고 있었으나, 이윽고 기타를 다루고 친구들과 밴드를 만들어 활약하기 시작하였다. 파리에서 작은 술 고, 얼마후 에디뜨 삐아프(Edith Piaf)와 알게 되어 실 의의 그녀를 격려하여 <나의 병사님> (Mon legionnaire) 등의 걸작 샹송을 만들었다(작곡은 마그리 뜨 모노). 1946년부터 스스로 무대에 서서 노래 부르고 피아노 반주자인 끌로드 발레리와 결혼하였으며, 두 사 람의 콤비에 의해 <작은 개양귀비처럼> (comme un p'tit coquelicot)등의 명작이 태어났다. | |
1934. 9. 28. | Brigitte Bardot(브릿지트 바르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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